Notice 공지

공간번역 – 협력창작스튜디오

세운캠퍼스에서 수강할 수 있는 2018년 겨울계절학기 교양수업 협력창작스튜디오가 개설되었습니다.

  • 신청대상: 서울시립대학교  전체 학년 재학생 및 휴학생 (학점교류대학 안내)
  • 사전수강신청하기 ← 클릭하여 신청하기 :  2018.11.25(일) 24:00 까지
  • 수강신청: 2018. 11. 26(월) 10시 ~ 11. 30(금) 24:00
  • 수강취소 기간 : 2018. 12. 5(수) 10시 ~ 12. 7(금) 17:00
  • 등록기간: 2018. 12. 12(수)  6시 ~ 12. 14(금) 20:00
  • 신청방법: 사전수강신청 이후 공지에 따라 대학행정정보시스템에 신청
  • 문의: 건축학부 사무실(Tel. 02-6490-2751), 혹은 세운캠퍼스 로sewoon@uosarch.ac.kr

2018년 주제는 공간번역

2018 겨울계절 협력창작스튜디오 포스터.jpg

 

인공지능, 로봇, 자율주행차 처럼 매일같이 쏟아지는 혁신적인 디지털 기술 사이에서 정신을 차리기 힘든 시대이지만 우리가 생활하는 세상은 디지털이 아닌 물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가 만질 수 있는 세상을 3D 스캐너와 라이다 센서를 사용해 디지털로 변환하여보고 얻어지는 새로운 정보를 이용하여 시각화, 형상화된 창작물을 만들어봅니다.

담당교수 : 디자이너/미디어아티스트 현박
장소 : 서울시립대학교 세운캠퍼스

정보 취득
3D 스캐너를 이용해 작은 공간이나 물체의 3차원 데이터 생성
자율주행차에 이용되는 라이다(LiDAR) 센서를 이용, 넓은 지역의 3차원 정보 취득

정보 가공
필요한 가설을 재현할 수 있는 요소정보를 취합.
시각화 및 형상화의 변수 및 작동 원리 구상.

정보 형상화
3D 프린터, 레이저커터, 로봇암등의 제작장비와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표현.

 

수업내용과 형식

  • 강의세션
    3D 데이터를 이용한 작품 및 사례 소개
  • 실습 세션
    – 필요한 소프트웨어 운용 교육과 실습
    – 3D 스캐너와 라이다센서 운용 소프트웨어 교육과 실제 스캐닝 실습
    – 3D 스캐너와 라이다센서의 정보를 가공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 – 엑셀, 3D 모델
    – 디지털 제작장비(3D 프린터, CNC, 로봇암)
  • 팀 세션
    3-4인의 다양한 전공생으로 팀을 구성하고 각 팀에서 기획한 작업을 진행. 마지막 시간에는 결과물을 발표/전시

 

2018 협력창작스튜디오 스케쥴

일자

12/31

1/1

1/2

1/3

1/4

1/7

1/8

1/9

1/10

1/11

요일

 

소개 및 팀빌딩

 

 

기술 활용사례, 기술습득

기술을 배우자

 

 

 

 

 

2교시

(10:00)

강좌 소개

 

강의없음

팀별 소개

3D 스캐닝 / 라이다센서 실습

팀별 작업계획 발표

작업

작업

작업

전시 평가 및 정리 - 세운베이스먼트/

3교시

(11:00)

 

 

작업

4교시

(12:00)

팀빌딩

 

 

활용사례 / 작업예시

5교시

(13:00)

점심시간

공휴일

 

점심시간

점심시간

점심시간

점심시간

점심

점심

 

6교시

(14:00)

팀별 프로젝트 세팅

 

 

Talk - 양숙현 / 최진훈 : Media Art

팀별 활동

작업

작업

작업

작업 / 전시준비

 

7교시

(15:00)

 

 

 

8교시

(16:00)

 

 

팀별활동

중간발표

중간발표

중간발표

 

 

 

협력창작스튜디오란?

스튜디오는 특정 주제를 탐구하고 이를 현실적인 대안으로 구현하는 과정을 학습하는 디자인계열의 대표적인 창작 수업 방식이다. 협동창작스튜디오에서는 개설 학기마다 주어지는 주제를 중심으로, 디자인, 공학, 사회과학, 인문학, 자연과학, 예술 등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생산적인 아이디어를 개진하고,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프로젝트로 기획하고 구현하는 과정을 통해 협업의 기술과 자발적 학습 경험을 체득한다. 전공 지식을 넘나드는 자유로운 발상과 이를 구체화하여 프로토타이핑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인지하고 습득하는 능력, 협업 환경에서 역할 분담과 소통 능력 등이 주요한 교육의 목표이다. 학생들은 팀 안에서 자신의 역할을 찾고 수행하면서 자신이 배워온 전공 지식을 새로운 관점으로 이해하고 심화할 수 있으며, 협업 과정에서 공동의 주제를 다른 분야에서 다루는 방법을 체득할 수 있다.

공간번역 – 협력창작스튜디오

세운캠퍼스에서 수강할 수 있는 2018년 겨울계절학기 교양수업 협력창작스튜디오가 개설되었습니다.

  • 신청대상: 서울시립대학교  전체 학년 재학생 및 휴학생 (학점교류대학 안내)
  • 사전수강신청하기 ← 클릭하여 신청하기 :  2018.11.25(일) 24:00 까지
  • 수강신청: 2018. 11. 26(월) 10시 ~ 11. 30(금) 24:00
  • 수강취소 기간 : 2018. 12. 5(수) 10시 ~ 12. 7(금) 17:00
  • 등록기간: 2018. 12. 12(수)  6시 ~ 12. 14(금) 20:00
  • 신청방법: 사전수강신청 이후 공지에 따라 대학행정정보시스템에 신청
  • 문의: 건축학부 사무실(Tel. 02-6490-2751), 혹은 세운캠퍼스 로sewoon@uosarch.ac.kr

2018년 주제는 공간번역

2018 겨울계절 협력창작스튜디오 포스터.jpg

 

인공지능, 로봇, 자율주행차 처럼 매일같이 쏟아지는 혁신적인 디지털 기술 사이에서 정신을 차리기 힘든 시대이지만 우리가 생활하는 세상은 디지털이 아닌 물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가 만질 수 있는 세상을 3D 스캐너와 라이다 센서를 사용해 디지털로 변환하여보고 얻어지는 새로운 정보를 이용하여 시각화, 형상화된 창작물을 만들어봅니다.

담당교수 : 디자이너/미디어아티스트 현박
장소 : 서울시립대학교 세운캠퍼스

정보 취득
3D 스캐너를 이용해 작은 공간이나 물체의 3차원 데이터 생성
자율주행차에 이용되는 라이다(LiDAR) 센서를 이용, 넓은 지역의 3차원 정보 취득

정보 가공
필요한 가설을 재현할 수 있는 요소정보를 취합.
시각화 및 형상화의 변수 및 작동 원리 구상.

정보 형상화
3D 프린터, 레이저커터, 로봇암등의 제작장비와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표현.

 

수업내용과 형식

  • 강의세션
    3D 데이터를 이용한 작품 및 사례 소개
  • 실습 세션
    – 필요한 소프트웨어 운용 교육과 실습
    – 3D 스캐너와 라이다센서 운용 소프트웨어 교육과 실제 스캐닝 실습
    – 3D 스캐너와 라이다센서의 정보를 가공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 – 엑셀, 3D 모델
    – 디지털 제작장비(3D 프린터, CNC, 로봇암)
  • 팀 세션
    3-4인의 다양한 전공생으로 팀을 구성하고 각 팀에서 기획한 작업을 진행. 마지막 시간에는 결과물을 발표/전시

 

2018 협력창작스튜디오 스케쥴

일자

12/31

1/1

1/2

1/3

1/4

1/7

1/8

1/9

1/10

1/11

요일

 

소개 및 팀빌딩

 

 

기술 활용사례, 기술습득

기술을 배우자

 

 

 

 

 

2교시

(10:00)

강좌 소개

 

강의없음

팀별 소개

3D 스캐닝 / 라이다센서 실습

팀별 작업계획 발표

작업

작업

작업

전시 평가 및 정리 - 세운베이스먼트/

3교시

(11:00)

 

 

작업

4교시

(12:00)

팀빌딩

 

 

활용사례 / 작업예시

5교시

(13:00)

점심시간

공휴일

 

점심시간

점심시간

점심시간

점심시간

점심

점심

 

6교시

(14:00)

팀별 프로젝트 세팅

 

 

Talk - 양숙현 / 최진훈 : Media Art

팀별 활동

작업

작업

작업

작업 / 전시준비

 

7교시

(15:00)

 

 

 

8교시

(16:00)

 

 

팀별활동

중간발표

중간발표

중간발표

 

 

 

협력창작스튜디오란?

스튜디오는 특정 주제를 탐구하고 이를 현실적인 대안으로 구현하는 과정을 학습하는 디자인계열의 대표적인 창작 수업 방식이다. 협동창작스튜디오에서는 개설 학기마다 주어지는 주제를 중심으로, 디자인, 공학, 사회과학, 인문학, 자연과학, 예술 등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생산적인 아이디어를 개진하고,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프로젝트로 기획하고 구현하는 과정을 통해 협업의 기술과 자발적 학습 경험을 체득한다. 전공 지식을 넘나드는 자유로운 발상과 이를 구체화하여 프로토타이핑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인지하고 습득하는 능력, 협업 환경에서 역할 분담과 소통 능력 등이 주요한 교육의 목표이다. 학생들은 팀 안에서 자신의 역할을 찾고 수행하면서 자신이 배워온 전공 지식을 새로운 관점으로 이해하고 심화할 수 있으며, 협업 과정에서 공동의 주제를 다른 분야에서 다루는 방법을 체득할 수 있다.